서브이미지

[송씨] 문정공(文正公) 송시열(宋時烈, 1607∼1689)


문정공 우암 송시열 선생 영정
 


본관은 은진(恩津). 아명(兒名)은 성뢰(聖賚), 자(字)는 영보(英甫), 호(號)는 우암(尤庵), 시호(諡號)는 문정(文貞), 갑조(甲祚)의 아들. 김장생(金長生)·김집(金集)의 문인.

1633년(인조 11) 생원시(生員試)에 1등으로 합격, 천거로 경릉 참봉(敬陵參奉)이 되었다. 1635년 봉림대군(鳳林大君 : 효종)의 사부(師傅)가 되고, 이듬해 병자호란(丙子胡亂)에 왕을 남한산성(南漢山城)에 호종(扈從), 1637년 화의(和議)가 성립되자 낙향, 후에 용담 현령(龍潭縣令)·지평(持平) 등에 임명되었으나 사양했다.

1649년 효종(孝宗)이 즉위하자 장령(掌令)에 등용, 세자시강원 진선(世子侍講院進善)을 거쳐 집의(執義)가 되었으나, 당시 집권당인 서인(西人) 중에서도 청서파(淸西派)에 속했던 그는 공서파(功西派)의 김자점(金自點)이 영의정(領議政)으로 발탁되자 사직하고 낙향, 이듬해 김자점(金自點)이 파직된 후 진선(進善)에 재임되었다.

1651년 그가 찬술한 「장릉지문(長陵誌文)」에 청(淸)나라 연호(年號)를 쓰지 않았다고 김자점(金自點)이 청(淸)나라에 밀고하여 사신(使臣)의 압력에 못이겨 사직하고 낙향, 송준길(宋浚吉)과 서적 편찬 및 후진양성에 전심했다.

 

암서재(巖棲齋)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맑은 물과 깨끗한 모래가 보이는 계곡 속의 못이라는 의미로 화양구곡 중에서 중심이 되는 곳.
조선 숙종 때 송시열이 정계을 은퇴한 후 이곳 반석 위의 집을 지어 이름을 암서재(巖棲齋)라 하고 이곳에 은거하며 학문을 연구하며 수양하였다.
이 건물은 그간 여러 차레 중수을 거쳤고 현재 건물은 1986년 중수되었다.
 

1658년(효종 9) 찬선(贊善)에 등용, 이조 판서(吏曹判書)에 승진, 효종과 함께 북벌계획(北伐計劃)을 추진 중 이듬해 효종이 죽자 북벌계획은 중지되었다. 이때 효종(孝宗)의 장례(葬禮)로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가 제기되자, 삼년설(三年說)을 주장하는 남인(南人)에 대하여 기년설(朞年說)을 건의하여 이를 채택케 함으로써 남인(南人)을 제거하고 정권을 장악하여 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좌참찬(左參贊)을 역임하는 동안 서인(西人)의 지도자로서 활약했다.

1668년(현종 9)에 우의정(右議政)이 되었으나 좌의정 허적(許積)과의 불화로 사직, 1671년 인선왕후(仁宣王后)가 죽자 다시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服喪) 문제가 논의되자, 대공설(大功說 : 9개월)을 주장했으나 남인(南人)이 주장한 기년설(朞年說)이 채택됨으로써 실각되어 제1차 복상 문제(服喪問題) 때 기년설(朞年說)을 채택케 한 죄로 이듬해 덕원(德源)에 유배(流配)되고 웅천(熊川)을 거쳐 1679년(숙종 5) 거제(巨濟)에 이배(移配), 이듬해 청풍(淸風)에 옮겨졌다.

 

화양서원(華陽書院)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188
조선 숙종(肅宗) 22년(1696)에 문정공(文正公) 좌의정(左議政)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의 위패를 모시고 제향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창건되던 해에 사액(賜額)을 받고 숙종 42년(1716) 어필(御筆)로 편액(扁額)을 달았다.

 

이해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으로 남인이 실각하자 영중추부사(領中樞府事)로 기용되어 1683년 치사(致仕)하고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

이 무렵 남인에 대한 처벌문제가 논의될 때 과격한 방법으로 숙청을 꾀하던 김석주(金錫胄)의 태도를 옹호하여 소장파의 비난을 받던 중, 그의 제자인 윤 증(尹 拯)과의 감정대립이 악화되어 마침내 윤증(尹拯) 등 서인의 소장파를 중심으로 한 소론(少論)과 그를 영수(領袖)로 한 노장파의 노론(老論)으로 분파(分派)되었다.

그 후 정계에서 은퇴하고 청주 화양동(華陽洞)에 은거, 1689년 왕세자(王世子 : 경종)가 책봉(冊封)되자 이를 시기상조라 하여 반대하는 상소(上疏)를 했다가 제주(濟州)에 안치(安置)되고, 이어 국문(鞠問)을 받기 위해 상경 도중 남인의 책동으로 정읍(井邑)에서 사사(賜死)되었고, 1694년(숙종 20) 신원(伸寃) 되었다.

 

우암 송시열 선생 묘소
충북 괴산군 청천면 청천리
문정공(文正公) 우암(尤菴) 송시열(宋時烈) 선생과 배위(配位)가 되는 정경부인(貞敬夫人) 한산이씨(韓山李氏)가 같이
합장(合葬) 된 봉분(封墳)이 조성(造成)되어 있고, 봉분 주위에 마치 흙성처럼 둘려쌓여 있는 사성(莎城)이 봉분을 보호하고 있다. 

 



송자대전(宋子大全)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학자인 우암 송시열(宋時烈)의 시문집으로 215권 102책의 목판본이며
숙종43년(1717년) 왕명으로 운각활자본(芸閣活字本)으로 간행된
"우암집(尤庵集)"과 "경례문답(經禮問答)", 부록, 연보 등을 합하여 정조11년(1787년)에 간행되었다.
책명을 "송자대전"이라 한 것은 송시열을 공자와 주자에 버금가는 성인으로 존칭하여
송자라 한 데서 비롯한 것이며 서명을 "문집"이 아닌 "대전"이라 한 것도 이례적이다.
[출처] 대전시립박물관


 

여기서 TIP!


우암문화제(尤庵文化祭)

대전광역시 동구에서 매년 10월에 열리는 문화제.

조선시대 기호학파를 이끌며 많은 후학을 길러낸 우암 송시열을 기리기 위한 문화제로,

대전 지방 유형문화재 제4호인 남간사(南澗詞)를 중심으로

우암의 정신과 사상, 학문, 예술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가 남간사유회 주최로 열린다. 

행사에는 송자학학술강연회, 강경경연대회, 한시백일장대회, 휘호대회,

도의생활사례발표회, 문예백일장대회 등이 있다.